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 건강증진센터
  • 진료협력센터
  • 어린이집

인공신장센터

이전 메뉴 다음 메뉴

혈액투석

혈액투석 이미지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의 혈액이 특수한 관을 타고 체외로 나와서 필터(투석기)를 통해 노폐물 및 수분이 걸러진 후 체내로 다시 주입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 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일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원리

혈액 투석은 반투막을 경계로 한쪽에는 노폐물이 축적된 환자의 혈액과 다른 한편에는 정상인의 세포외액과 조성이 비슷한 투석액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여 혈액 내에 축적된 요소와 다른 노폐물을 포함한 용질을 농도 차이에 의한 확산에 의해 제거하고 정수압의 차이를 만들어 혈장을 여과시켜 혈장 내의 과다한 수분을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 원리 이미지

혈액투석 작용

혈액투석 원리 테이블입니다
기능 내용
요독소 제거 신장에서 체외로 배설시키는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수분 제거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설시키는 필요없는 여분의 수분을 제거합니다.
전해질 조절 나트륨, 칼륨, 인 등 혈액 중에 있는 전해질이 과도한 경우 투석액을 이용하여 배설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투석액으로 보충함으로써 정상 범위 내로 조절합니다.
혈액 산소 조절 혈액이 정상적인 상태 약알칼리성이 되도록 혈중의 산을 제거하면 알칼리는 투석액을 통해 보충함으로써 산-염기 평형을 이룹니다.

혈관접근로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환자의 혈액을 분당 300ml 전후로 끌어낼 수 있는 혈관 접근로가 필요합니다. 이를 동정맥루라고 하고 혈액투석을 시작하기 수개월 전에 미리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당장 혈액투석이 필요한 시점에서 혈관 접근로가 없는 경우는 목 주위를 지나가는 경정맥에 혈액투석용 관을 삽입하여 투석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만성콩팥병으로 치료받는 환자는 신장 전문의와 상의하여 신대체요법을 준비하고, 필요시기에 외과로 의뢰되어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받습니다.

혈관접근로 이미지
혈관접근로 테이블입니다
동정맥루
(자가혈관)
간단한 수술을 통해 팔과 다리 등에서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여 혈관을 굵게 만듭니다. 혈액투석에 가장 이상적이며 수술 후 1-2달 정도 후 사용 가능합니다.
인조혈관 본인의 혈관이 좋지 않은 경우 인공으로 만든 특수재질의 튜브를 가지고 동맥과 정맥을 연결합니다. 동정맥루에 비해 폐색의 위험이 높으며 수술 후 2-4주 정도면 사용 가능합니다.
카테터
(도관)
일시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며 응급상황이나 혈관수술 후 혈관이 자랄 때까지 사용합니다. 목이나 흉부에 있는 정맥에 혈액투석용 관을 삽입합니다. 삽입 즉시 사용 가능하며 감염의 위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관 접근로가 완성되면 동정맥루나 인조혈관인 경우 간호사는 매 투석 시작 시 접근로에 두 개의 바늘을 꽂습니다.이 바늘은 부드러운 관을 통해 투석기로 연결되어 있고 혈액이 하나의 관을 통해 투석막에서 깨끗하게 걸러진 다음 다시 다른 관을 통해 체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카테터인 경우 바늘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투석용 관에 연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