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조영술 (Coronary Angiography)
직경이 가는 플라스틱 관 (직경 2~3mm, 길이 약 1m)을 손목동맥이나 대퇴동맥에 삽입하여 심장에 도달 시킨 뒤 관상동맥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X-ray촬영을 통해 혈관의 좁아지거나 막힌 부위의 형태 이상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목적
대부분의 심장질환,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중요하며 이외에도 심장의 기능 및 형태에 관해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시술(풍선확장술, 스텐트 삽입술, 판막성형술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치료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시행
시술 전
시술 중
관상동맥 확장성형술
협착된 부위의 혈류를 개선시키기 위해 혈관에 도관을 삽입 후 풍선 확장술을 시행하고, 스텐트(그물망)을 설치하여 혈관 내경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혈전으로 인해 혈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혈전을 제거하여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회복시킬 수 있으며, 좁아진 혈관은 풍선으로 확장시키거나 혈전을 제거하여도 다시 좁아지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혈관벽을 지지하는 금속망인 스텐트를 삽입하여 이를 예방합니다.
01
좁아진 동맥에 스텐트 삽입
02
풍선을 이용하여 스텐트를 정착
03
혈관 내 삽입된 스텐트
(1) 손목의 경우
① 도관을 제거한 후 압박 지혈하고 병동으로 이동합니다.
② 약간의 저린감은 있을 수 있으며 2~6시간 정도는 손목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집는 등의 활동은 삼가고 안정하셔야 합니다.
(2) 사타구니의 경우
① 도관을 제거한 후 압박 지혈하고 병동으로 이동합니다.(일정시간 지난 후 병동에서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시술 후 반 듯이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구부리거나 일어나 앉지 말고 4시간~대략 15시간 정도 절대 안정을 취합니다.
서비스 준비중입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페이지 준비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준비하여 찾아 뵙겠습니다.